본문 바로가기
팁과노하우

결혼식 축의금, 얼마가 적당할까? 지역별 웨딩홀 비용 기준으로 알아보기

by 포도친구 2024. 9. 26.

오늘은 마포, 서초, 잠실 등 서울 주요 지역의 2024년 웨딩홀 식대를 기준으로 1인 참석 기준으로 적정한 축의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혼식
결혼식

결혼식 축의금은 사람마다 고민이 많습니다. '얼마를 내야 할까?'부터 시작해서 '내면 너무 적은 건 아닐까?', '혹시 너무 많이 내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머리를 스쳐 지나가죠.

특히 결혼식 장소가 어디냐에 따라 그 금액에 대한 기준이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 목차 ]

    1. 결혼식 축의금 기준은?

    결혼식 축의금의 기준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달라집니다.

     

    첫째는 결혼식장 위치와 같은 외부적 요인입니다.

    지역에 따라 웨딩홀의 가격대가 다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참석자의 축의금 액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결혼식 축의금
    결혼식 축의금

    둘째는 관계의 깊이입니다.

    신랑신부와 얼마나 가까운지, 어떤 관계인지에 따라도 축의금 액수는 달라지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모든 결혼식에서 축의금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으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한 금액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마포 웨딩홀: 평균 식대 6만 3천 원

    마포 지역의 웨딩홀은 대관료 평균 6만 3천 원 정도입니다.

    상대적으로 서울의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한 편인데요.

    이런 지역에서의 결혼식에 참석할 경우, 대개 5만 원에서 7만 원 사이의 축의금을 많이들 내게 됩니다.

    마포에 있는 웨딩홀
    출처)에펠가모 웨딩홀 홈페이지

     

    왜 마포는 식대가 저렴할까요?

    마포는 서울의 도심과 약간 거리가 있는 편이며, 강남권에 비해 비교적 중산층 밀집 지역이라는 특성 때문입니다.

    특히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은 반면, 웨딩홀 자체의 규모나 시설이 다른 고급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적당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죠.

    따라서 마포에서 결혼식을 한다면 5만 원에서 7만 원의 축의금이 적당한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서초동 웨딩홀: 평균 식대 7만 원

    서초동의 웨딩홀은 평균 식대가 7만 원입니다.

    강남권에 속한 서초 지역은 서울에서도 상류층과 연관된 지역으로, 웨딩홀 역시 고급스럽고 세련된 장소가 많습니다.

    때문에 축의금 역시 자연스럽게 조금 더 높은 기준을 잡게 됩니다.

    서초동 웨딩홀
    출처)더 화이트베일 홈페이지

    서초동에서 결혼식 축의금은 얼마나 해야 할까요?

    서초동은 강남권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축의금을 7만 원에서 10만 원 정도로 고려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물론 신랑신부와의 관계가 가깝거나, 오랜 친구라면 10만 원 이상도 충분히 가능하겠죠.

    하지만 일반적인 하객이라면 7만 원 정도가 무난합니다.

     

    4. 잠실 웨딩홀: 평균 식대 7만 원

    잠실 웨딩홀 역시 평균 식대 7만 원으로 형성된 지역입니다.

    잠실은 강동권의 핵심 지역이면서 서울 외곽과도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어, 적당한 가격대의 웨딩홀이 많이 있습니다.

    잠실의 웨딩홀은 대관료가 강남권과 비슷하지만, 다소 합리적인 가격대의 장소도 많습니다.

    잠실 웨딩홀
    출처)더베네치아 웨딩홀 홈페이지

    잠실에서의 결혼식 축의금, 얼마가 적당할까요?

    잠실에서는 서초동과 비슷한 금액인 7만 원에서 10만 원 정도를 축의금으로 내면 적당합니다.

    다만 웨딩홀의 고급스러움에 따라, 혹은 신랑신부와의 관계에 따라 축의금을 조금 더 올리는 것도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동료나 지인이라면 7만 원이 적당하고, 친구라면 10만 원 정도도 무난합니다.

     

    5. 지역별 웨딩홀 가격 차이와 축의금의 상관관계

    서울의 주요 지역별 웨딩홀 가격을 보면, 마포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6만 3천 원, 서초동과 잠실은 평균 7만 원의 식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웨딩홀의 위치, 주변 상권, 교통 접근성 등 여러 요소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웨딩홀 식탁야외 웨딩홀 식탁
    웨딩홀 식탁

    결혼식에 참석하는 하객 입장에서는 지역별 웨딩홀 비용을 염두에 두고 축의금 액수를 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대개 지역별 식대 + 1~2만 원 정도를 축의금 기준으로 삼으면 무난합니다.

    예를 들어, 마포 웨딩홀이라면 6만 3천 원 식대를 고려해 5만 원에서 7만 원의 축의금을,

    서초동이나 잠실 웨딩홀이라면 7만 원에서 10만 원의 축의금을 내는 것이 적절합니다.

     

    6. 축의금을 결정하는 다른 요인들

    축의금은 단순히 웨딩홀 식대만 보고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 신랑신부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한 변수죠.

    가까운 친구나 친척이라면 10만 원 이상을, 지인이나 회사 동료라면 대개 5만 원에서 7만 원 사이의 금액을 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결혼식 축의금
    결혼식 축의금

    특히 요즘은 축의금이 '관계의 깊이'와 함께 '현실적인 비용'까지 고려되는 분위기입니다.

    또 과거에 내가 먼저 받았다면 현재 물가인상을 감안하여 받은 금액 보다는 높게 해야 되는 것 같네요.

     

    마치며

    결혼식 축의금을 정할 때는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웨딩홀 식대, 신랑신부와의 관계, 그리고 자신의 재정적 여건을 종합적으로 따져야 합니다.

    그러나 언제나 중요한 것은 신랑신부와의 관계입니다. 그들과의 관계에 따라 축의금 액수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즘에서는 축의금 입금 키오스크도 있는 웨딩홀이 있다고 합니다.

    점점 왠지 모르게 신랑신부 축하하는 자리의 축의금을 낸다기 보다 내가 참석한 식대를 지불한다는 느낌도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