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그랑콜레오스는 오랜만에 르노에서 나온 신차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선택에 대해 고민해 보고 경제성을 위주로 비교해 봤습니다.
출처)르노코리아 홈페이지
[ 목차 ]
그랑콜레오스 파워트레인 종류
그랑콜레오스는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종류 | 파워트레인 | 출력 |
2.0 터보 가솔린 | 2.0 터보 엔진 | 211마력 33.2토크 |
1.5 터보하이브리드 | 1.5 터보 엔진 | 245마력 23.5토크+320Nm |
트림 종류
가솔린과 하이브리드가 각각 3가지 트림으로 출시가 되었고 가솔린 모델에는 가장 비싼 4륜 모델의 트림이 하나 더 있습니다.
트림을 가격이 저렴한 순으로 나열하자면 techno(테크노), iconic(아이코닉), esprit Alpine(에스프리 알핀) 이고 가솔린 만의 최상위 트림은 esprit Alpine 4WD(에스프리 알핀 4WD) 입니다.
트림별 특징
techno(테크노)
가장 하위 트림이지만 쏘렌토나 싼타페와 비교가 될만큼 풍부한 옵션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왠만한 편의기능은 다 있다고 보시면 되고 몇가지 편의기능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360° 3D 어라운드 뷰(후방카메라 포함)
실내 모니터를 통해서 주차시 내차 주변 360도를 보여줘서 충돌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주차 보조기능
파워테일게이트
트렁크를 버튼을 통해서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는 기능
My Renault
스마트 폰으로 차량제어 할 수 있는 앱
아이폰용앱다운로드 | |
안드로이드용앱다운로드 |
디지털 키(블루투스 방식)
원격 제어: 원격시동, 공조(온도 설정), 원격 환기, 창문 오픈/클로징, 시트 설정(열선/통풍 시트),
스티어링 휠 열선, 도어 잠금/잠금 해제, 원격 경적/라이트 제어, 내 차 위치 찾기, 차량으로 목적지 전송
차량 관리: 원격 차량 상태 확인, 운전 내역
스마트 쉐어링: 디지털 키/원격 제어/차량 상태
앞좌석 통풍시트
운전석과 보조석 시트에 장착된 통풍시트
12.3인치 센터디스플레이 및 TMAP 네비게이션
외관으로는 기본 19인치 휠이 장착되고 옵션을 추가하여 12.3인치 동승석 디스플레이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클리어뷰 트랜스페어런트 섀시
파노라마의 센터 디스플레이에 차량 주변 및 차체 하부 인근의 장애물을 시각적으로 나타내 충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출처)르노코리아 홈페이지
iconic(아이코닉)
techno(테크노) 기본 품목을 포함하고 있으며 추가로 동승석 디스플레이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크노에서는 옵션으로도 추가할 수 없는 이중접합 차음유리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어 정숙함을 높이려면 iconic(아이코닉) 트림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뒷자석 열선시트도 테크노에서는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뒷자석 승객을 고려한다면 아이코닉 이상 트림을 선택해야되네요.
esprit Alpine(에스프리 알핀)
에스프리 알핀에는 20인치 에스프리 알핀 전용 휠이 기본으로 장착되며 이전 트림과 내,외관으로 차이점을 주고 있습니다.
시트 전용로고 블랙 알칸타라 및 스웨이드 내장재
다크 틴티드 투톤 피크 알로이 휠
전용 로고(사이드 엠블리셔)
출처)르노코리아 홈페이지
esprit Alpine 4WD(에스프리 알핀 4WD)
가솔린 모델에만 있는 트림으로 이전 트림인 에스프리 알핀과 품목은 완전히 동일하고 유일하게 4륜입니다.
4륜이 필요한 고객이라면 하위트림에서는 추가를 할 수 없어 에스프리 알핀 4륜으로 선택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차이
가격차이
단위) 만원
트림종류 | 가솔린 | 하이브리드(세제후) | 가격차이 |
techno(테크노) | 3495 | 3777 | 282 |
iconic(아이코닉) | 3860 | 4152 | 292 |
esprit Alpine(에스프리 알핀) | 3995 | 4352 | 357 |
esprit Alpine 4WD(에스프리 알핀 4WD) | 4345 | 없음 |
자동차세금 차이
2.0 가솔린을 선택한다면 연간 자동차세금이 52만 원입니다.
하이브리드는 1.5 가솔린터보 엔진이므로 연간 자동차세금이 27만 원입니다.
두 가지 모델의 연간 자동차 세금의 차이는 25만 원이 되겠습니다.
연비 차이
타이어 휠 크기에 따라 연비의 차이가 있는데 19인치 기준으로 가솔린은 복합 11.1km이고 하이브리드는 15.7km입니다.
(상세한 연비는 르노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년에 1만 km를 주행한다고 가정하였을 경우 가솔린 2.0 모델은 연간 휘발유 900L를 소모하게 되고,
하이브리드는 연간 휘발유 637L를 소모하게 되는데 휘발유가격을 1700원으로 가정하였을 때 연비당 연간 기름값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비 주행거리 기름값(리터당 1700 원가정)
연비 | 주행거리 | 기름값(리터당1700원가정) | |
가솔린2.0 | 평균연비 11.1km | 연간1만km | 1530000원 |
하이브리드 | 평균연비 15.7km | 연간1만km | 1082900원 |
연간주행거리 1만 km 기준 하이브리드가 연간 약 45만 원가량 아낄 수 있습니다.
경제성 비교
초기 구매 비용차이와 연간 자동차세금 및 연비차이를 적용하여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취득세 포함 대략 250만 원가량 비싸게 구매하는 반면에 자동차세와 기름값으로 연간 70만 원을 아끼게 되어 대략 만 4년 이후부터는 하이브리드가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치며
비교해 보니 K8과 유사한 결론이 나왔는데요.
년간 운행거리가 1만 킬로가 넘는 장거리 운행이 많은 운전자라면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좀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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