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차 중에 잘 팔리는 차로 알려진 기아 ev3 롱레인지 모델에 대해 가격과 트림 및 옵션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품목별로 비교해 봤습니다.
[ 목차 ]
ev3 트림 구성
ev3 에어, 어스, GT-line 3가지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어 트림이 가장 저렴하고 기본이면서 어스, GT-line에서는 에어트림의 기본품목을 포함하여 추가적인 옵션이 더 들어가 있습니다.
어스 트림은 에어트림의 기본품목을 포함하고 있고 선택품목인 스타일, 컴포트, 컨비니언스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림 선택 팁
가격
각 트림별 가격은 아래의 표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텐다드 | 롱레인지 | |||
세제혜택전 | 세제혜택후 | 세제혜택전 | 세제혜택후 | |
에어 | 4208 | 3995 | 4650 | 4415 |
어스 | 4571 | 4340 | 5013 | 4760 |
GT-line | 4666 | 4430 | 5108 | 4850 |
에어vs어스
각 트림별로 포함하고 있는 항목을 일일이 다 체크하기는 사실상 귀찮은 일이라 중간트림인 어스를 기준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에어와 어스의 트림별 가격차이는 345만 원인데 어스에서는 총 302만 원의 선택품목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302만 원의 값어치를 하는 선택품목인데 각 품목별로 인기 있는 옵션을 빨간색으로 표시해 봤습니다.
스타일 94만 원
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고급형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리어 LED 턴시그널 램프, 리어 LED 센터램프, 블랙하이그로시 서라운드 몰딩, 루프랙
출처)기아자동차 홈페이지
컴포트 89만 원
동승석 파워시트, 1열 릴렉션 컴포트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동승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2열 열선시트,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1열 이지 억세스,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패브릭 감싸기(도어 암레스트, 크래쉬패드), 소프트 재질 도어 센터트림
출처)기아자동차 홈페이지
컨비니언스 119만 원
실내 V2L 콘센트, 실외 V2L 커넥터, 기아 디지털 키 2,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계산해 보면 옵션을 추가한 에어 대비 어스는 34만 원이 더 비싼 상황인데 무슨 품목이 더 들어가 있는지 보면, 에어트림에서는 옵션으로도 추가할 수 없는 1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와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 동승석/2열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등이 있겠습니다.
어스vsGT-line
어스와 GT-line의 가격차이는 90만 원 차이로 어스에서는 19인치 휠을 49만 원을 추가하여 넣어야 되는데 GT-line에는 기본품목으로 제공합니다.
그럼 41만 원 차이로 GT-line에서는 무엇이 다른가 보면 외부에서 보여지는 GT-line전용 디자인과 내부에서 느껴지는 GT-line 내장 디자인이 들어간다는 차이가 있겠습니다.
GT-line 전용 외장 디자인
215/50 R19 타이어>-line 전용 전면가공 휠, 전용 프론트/리어 범퍼, 바디칼라 도어 가니쉬, 블랙 하이그로시 휠아치 몰딩, 블랙 아웃사이드 미러, 전용 엠블럼
GT-line 내장 디자인
차콜&화이트 인테리어, 차콜 트리코트 헤드라이닝, 전용 스티어링 휠, 도어 암레스트 인조가죽 감싸기 GT-line 전용 프리미엄 바이오 인조가죽시트
스탠다드와 롱레인지 주행가능 거리 차이
내역기관 차량과 동일하게 휠이 커짐에 따라 연료 효율이 안 좋기 때문에 ev3도 마찬가지로 주행가능 거리가 짧아지게 됩니다.
휠 크기는 기본 17인치가 장착이 되어 있고 GT-line에서는 19인치 휠이 기본으로 들어가며 에어, 어스 트림에서는 49만 원을 추가하여 19인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행가능 거리는 스탠다드와 롱레인지가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17인치 | 19인치 | |
스탠다드 | 복합 : 350 | 도심 : 380 | 고속도로 : 313 | 복합 : 347 | 도심 : 373 | 고속도로 : 314 |
롱레인지 | 복합 : 501 | 도심 : 545 | 고속도로 : 447 | 복합 : 478 | 도심 : 518 | 고속도로 : 428 |
마치며
기아 ev3는 인기 있는 전기차로 판매가 되고 있는 만큼 트림과 옵션 선택에 고민이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기차는 경제성을 위해 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필요한 옵션이 아니라면 본인에게 맞는 가장 경제적인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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